윈도우 운영체제에서 프로파일 등록 방법

윈도우 운영체제에서의 프로파일 등록 방법 및
캘리브레이션 로더 없이 윈도우 기본 기능으로 교정치 로드하는 방법

아래 5번 부터의 방법은 윈도우7 이상의 운영체제에서 별도의 Profile Calibration Loader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의 자체 로딩 기능을 이용하여 프로파일의 캘리브레이션 교정치를 그래픽카드 LUT로 로딩해 주는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프로파일은 해당 디스플레이의 컬러출력특성을 담고 있으며,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교정치를 추가적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색역 등의 정보를 담고 있는 프로파일 정보는 포토샵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에서 불러와 사용되며, 교정치는 그래픽카드로 전달되어 그래픽카드의 출력치를 조정하는데 사용됩니다.)

맥 운영체제의 경우 기본적으로 디스플레이에서 프로파일을 선택하면 교정치를 그래픽카드 LUT로 실시간 자동 로딩합니다.

 

1. 시작 – 제어판 – 색관리로 들어갑니다.


(
제어판에 “색관리”가 보이지 않는 경우 우측상단 “보기 기준”을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하세요.)

 

2. 장치에서 프로파일을 추가할 장치를 선택합니다.


(
여러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디스플레이1, 디스플레이2 와 같이 항목이 나열됩니다. 프로파일을 등록할 장치를 선택합니다.)

3. “이 장치에 내 설정 사용” 에 체크합니다.

4. 추가 – 찾아보기 – 해당 프로파일 선택 – “추가” 버튼을 눌러 프로파일을 추가합니다.

 

4. 추가한 프로파일이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기본 프로필로 설정” 을 클릭하여 해당 프로파일의 우측에 (기본값) 표시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이후 5번부터는 “캘리브레이션 교정치”가 내장된 프로파일을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캘리브레이션 교정치”가 없는 Profile Only 프로파일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5번 이후의 작업은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5. 고급 – 시스템 기본값 변경… 으로 갑니다.

 

6. 다시 “고급” 으로 가서 “Windows 디스플레이 보정 사용” 에 체크하고 닫기 버튼을 누릅니다.

 

7. 색관리 – 고급 – 디스플레이 보정 – “현재 보정 다시 로드” 를 클릭하면 현재 장치탭에 (기본값)으로 등록되어 있는 디스플레이 프로파일의 캘리브레이션 값을 그래픽카드로 호출해줍니다.

 

 

장치 탭에서 다른 프로파일을 기본값으로 설정한 후, 고급 탭에서 “현재 보정 다시 로드”를 클릭하면 모니터의 컬러가 변하는 것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이 그래픽카드에 교정치를 입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About DisplayInfo.kr

DisplayInfo is operated by Color Technology Laboratory.
  • 궁금해요

    캘리브레이션 값이 없는 프로파일의 경우라도 5,6,7번과정을 진행해도 괜찮을까요?

    • http://www.displayinfo.kr/ displayinfo.kr

      캘리 값이 없는 프로파일의 경우엔 5,6,7번 과정을 하실 필요도 없고,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