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뷰: 벤큐 XL2420z 게이밍 모니터 오버클럭 검증

Preview: BenQ XL2420z overclock validation 화면 주사율, 재생빈도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프레임레이트(Frame Rate) 이슈는 디스플레이에서는 2010년대부터 나타난 새로운 이슈 중 하나입니다. TV 의 경우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신호 자체가 1초에 50개 또는 60개의(50hz 또는 60hz) 프레임을 송출하고(Interlace와 Progressive는 논외로 하고), 이를 받는 TV가 몇 프레임으로 방송하느냐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전개되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60hz (60프레임을 가진)의 영상이므로 120hz 또는 240hz 의 재생빈도(주사율)를 가진 TV는 중간에 보간되는 프레임을 새로 생성해야 하고 이 프레임의 품질은 결국 TV의 성능으로 귀결되기 마련입니다. PC용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좀 차원이 다릅니다. PC 에서 애초에 프레임 자체를 초당 120개나 144개를 만들어 모니터에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좌우됩니다.) (Toasty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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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view: BenQ XL2420z overclock validation

화면 주사율, 재생빈도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프레임레이트(Frame Rate) 이슈는 디스플레이에서는 2010년대부터 나타난 새로운 이슈 중 하나입니다.

TV 의 경우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신호 자체가 1초에 50개 또는 60개의(50hz 또는 60hz) 프레임을 송출하고(Interlace와 Progressive는 논외로 하고), 이를 받는 TV가 몇 프레임으로 방송하느냐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전개되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60hz (60프레임을 가진)의 영상이므로 120hz 또는 240hz 의 재생빈도(주사율)를 가진 TV는 중간에 보간되는 프레임을 새로 생성해야 하고 이 프레임의 품질은 결국 TV의 성능으로 귀결되기 마련입니다.

PC용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좀 차원이 다릅니다. PC 에서 애초에 프레임 자체를 초당 120개나 144개를 만들어 모니터에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좌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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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astyX 소프트웨어를 통한 사용자정의 Refresh Rate 설정 장면)

이렇게 초당 프레임레이트를 확장하게 되면 가장 큰 이점을 보이게 될 분야는 어디일까요.
초당 60장면을 보는 유저와 초당 144장면을 보는 유저가 함께 FPS 게임을 한다면… 0.1초의 반응속도에 생사가 갈리는 FPS 게임에서 가장 민감하게 반응을 하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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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tleField 4 의 그래픽카드별 프레임레이트, 1600×1200 해상도 기준, Guru3d.com 발췌)

그래서 FPS 게이머들에서부터 시작하여 모니터의 재생빈도 오버클럭 이슈가 나타나기 시작했고, 이에 화답하듯 디스플레이 제조사들을 게이머들을 위한 게이머용 모니터를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게이머용 모니터가 가진 특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본 프리뷰에선 그 중 재생빈도, 주사율, 프레임레이트만을 한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144hz 의 재생빈도를 지원하는 벤큐의 게이머용 모니터 XL2420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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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큐의 게임용 모니터 xl2420z 는 최대 144hz 의 재생빈도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모니터로, FPS 게이머를 위해 특화된 모니터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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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L2420z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DisplayPort, D-Sub, DVI, 2 x HDMI 등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USB 허브를 내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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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큐 게임용 모니터가 가진 가장 큰 특색은 모니터의 게임모드 프리셋을 즉각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별도의 컨트롤 패드가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컨트롤 패드는 모니터의 OSD 메뉴 전체를 조작할 수 있으며, 1,2,3 의 핫키를 통해 설정값을 즉각적으로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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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큐의 게임용 모니터에서는 FPS 게임이나 RTS 게임을 위한 기본 프리셋을 제공합니다. (총 12개의 프리셋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해당 프리셋은 게임 유저를 위한 모니터 설정값이 내장되어 있는데요. 기본적으로 톤재현특성(TRC, Gamma) 을 건드려 쉐도우디테일이나 하이라이트 디테일을 조작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낮은 감마(1.3 수준) 비선형 곡선이나 S 자 형태 곡선 모양의 톤재현특성을 사용하는 경우 암부의 디테일이나 밝은 부분의 디테일이 보다 과장되어 게임 플레이시 상대적으로 어두운 부분의 사물이나 밝은 부분의 사물 식별이 용이해 지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톤재현특성의 변경을 통해 벤큐 모니터의 유저는 타 유저에 비해 더욱 용이하게 적을 식별하고 사격을 가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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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큐의 게임용 모니터는 공식적으로 최대 144hz 까지의 재생빈도를 지원하며 이는 운영체제의 그래픽카드 설정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사용자정의 재생빈도 입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60hz 이외에 100hz, 120hz, 144hz 의 재생빈도를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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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l2420z의 OSD 화면)

 

144hz의 프레임레이트 검증

최근의 이런 디스플레이 프레임레이트 오버클락 트랜드에 따라 여러 모니터들이 “오버클럭이 가능”하다고 광고하고 있으나 실제로 해당 프레임레이트를 재현하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프레임레이트를 실제로 확인하는데는 초고속카메라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1초에 1,200 프레임을 촬영하는(1,200fps) 카메라로 실제 모니터를 촬영하여 프레임 레이트를 관찰하여 보았습니다.

Test Environment:
- Nvidia Quadro 410 Graphics Card (Driver ver. 332.50)
- DirectX 11.0
- Dual-link DVI Interface
- Windows 7 64bit
- 2560 x 1440 native resolution
- 32 bit color depth
- Chrome 34.0 version

위 동영상에서의 QNIX QX2710 모니터는 최대 90hz 까지 프레임 재현이 되는 것이 촬영을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실제 모니터 제조사는 재생빈도의 오버클럭은 공식적인 것이 아니며 비공식적으로 지원을 안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 재현에 있어 일부 프레임이 간헐적으로 스킵되는 현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 운영체제나 그래픽카드에서 설정한 재생빈도와는 다른 결과가 나오고, 최대 재생빈도를 설정하면 아예 60hz 로 작동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프레임레이트 오버클럭 설정을 진행해야만 할 것입니다.

다음은 벤큐 XL2420z 의 촬영 영상입니다.

모니터가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모든 재생빈도에서 실제로 완벽한 품질이 프레임레이트가 재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높은 프레임레이트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일부 화면의 외각에서 찌그러짐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부분은 추후 전체 화면 촬영 등을 통해 분석을 더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review: BenQ XL2420z overclock validation 화면 주사율, 재생빈도 등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프레임레이트(Frame Rate) 이슈는 디스플레이에서는 2010년대부터 나타난 새로운 이슈 중 하나입니다. TV 의 경우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신호 자체가 1초에 50개 또는 60개의(50hz 또는 60hz) 프레임을 송출하고(Interlace와 Progressive는 논외로 하고), 이를 받는 TV가 몇 프레임으로 방송하느냐에서 새로운 이야기가 전개되기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으로 60hz (60프레임을 가진)의 영상이므로 120hz 또는 240hz 의 재생빈도(주사율)를 가진 TV는 중간에 보간되는 프레임을 새로 생성해야 하고 이 프레임의 품질은 결국 TV의 성능으로 귀결되기 마련입니다. PC용 디스플레이의 경우에는 좀 차원이 다릅니다. PC 에서 애초에 프레임 자체를 초당 120개나 144개를 만들어 모니터에 전송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좌우됩니다.) (Toasty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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